코로나 시국에 잦은 배달음식 섭취로 인해 대장에 무리가 많이 가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대장내시경을 하려고 알아보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. 대장내시경 전에 섭취가 가능한 음식과 피해야 할 음식 그리고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!
대장내시경 하는 이유와 주기
보통 대장내시경을 하는 이유는 정기적인 검진 목적으로 하는거 지만 진짜 아파서 하는 경우보다는 검진 목적으로 했을 때가 가장 좋겠죠. 왜냐하면 대장이 안 좋다고 느껴질 때는 이미 무슨 일이 벌어진 것이기 때문입니다. 그렇기 때문에 대장내시경은 웬만하면 주기적으로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.
대장내시경 주기
- 특별한 가족력이 없다면 3~5년 주기
- 과거력이나 가족력이 있다면 2~3년 주기
대장내시경 3일 전 피해야하는 음식 먹어도 되는 음식
대장내시경검사 전 피해야하는 음식들은 대부분 대장내시경을 방해하는 음식들로 맵거나 짠 음식 혹은 씨앗이 있는 음식들이 되겠습니다. 최소 대장내시경을 하기 3일 전에는 피해야 하는 음식임으로 꼭! 숙지해주세요!
대장내시경 3일전 피해야 할 음식
키위, 참외, 포도, 버섯류, 깨가 들어있는 음식, 파, 오렌지/귤, 잡곡/흑미밥, 현미밥, 김치, 깍두기, 김, 생다시마, 미역, 시금치, 양배추/샐러드 외에 소화가 잘 안되는 음식 혹은 씨앗이나 깨 종류 음식이 되겠습니다.
대장내시경 3일전 먹어도 되는 음식
계란, 닭고기, 두부, 생선, 햄 등 소화가 잘되고 장에 무리가 안 가는 음식입니다. 조심해야 될게 백숙에는 알게 모르게 들깨 가루가 들어가는 경우가 있으니 집에서 피해야 할 음식 참고해서 먹으시면 좋겠습니다.
검사 전 날에는 아예 안 먹는게 가장 좋겠지만 꼭! 먹어야겠다면 아무것도 넣지 않은 흰밥, 흰죽,건더기없는 국물, 카스테라를 아주 조금만 먹어주면 좋으니 참고해주세요!
대장내시경 주의사항
★검사 당일 당뇨약, 혈압 약하거나 주사하는 것을 금하며 저혈당 증상이 나타나면 사탕을 천천히 녹여드시고 아스피린과 같은 항응고제의 경우 처방받은 의사와 상담 후 대장내시경 검사 7일 전 복용을 중지해주세요!
이 외에 대장내시경은 특별히 어려운건 없고 먹는 거만 조심하면 됩니다. 혹시라도 어쩔 수 없게 먹게 되더라도 씨앗이 있는 걸 먹으면 정상적인 대장내시경 확인이 어려우니 꼭! 씨앗이 들어있는 음식은 절대 먹지 마세요! 나머지는 병원에서 시키는 대로 관장약 먹으면서 배고픔과의 싸움에서 승리하시면 됩니다. 성공적인 대장내시경으로 건강 챙기시길 바랍니다!
댓글